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세상이야기

‘발모광’ 단어 뜻은? 심할 경우 탈모도 불러, 증상은?

by 아자리77 2020. 2. 17.

‘발모광’ 단어 뜻은? 심할 경우 탈모도 불러, 증상은?


 '발모광' 단어 뜻이 화제다.

17일 방송된 KBS2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는 카피추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개그맨 추대엽이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출제된 문제로 "요즘 정서적으로 불안한 사람들이 많아지며 발모광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데, 주로 여성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할 경우 탈모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발모광이란 무엇일까"가 출제됐다.

정답은 습관적으로 머리카락, 눈썹 등 신체의 털을 뽑는 증상인 ‘발모광’이었다.

발모광은 강박장애의 일종으로, 심할 경우 머리카락이나 눈썹이 없어져 맨살이 드러날 때까지 털을 뽑는다고 한다.


발모광 심해지면 털(毛) 먹는 상황 초래, 장갑 ·머리띠 대체

발모광이 무엇일까.

발모광이 지상파 예능프로그램 문제로 등장해 화제다. 발모광은 17일 방송된 KBs2TV ‘옥탑방의 문제아들’에서 관련 문제로 등장했다.

발모광은 눈썹과 머리카락, 팔이나 다리에 난 털, 속눈썹 등 신체 여러 부위의 털을 충동적으로 뽑는 것을 말한다. 발모광을 치료하지 못하면 탈모로 이어지고 눈썹이나 속눈썹도 사라지게 되며 피부도 상처를 입는 것으로 알려졌다.

발모광이 심해지면 뽑은 자신의 털을 먹는 식모벽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고. 식모벽은 위장에 헤어볼을 유발해 수술이 필요한 상황을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후 18개월부터 4세까지 습관적으로 머리를 뽑기 시작하는 영유아의 경우 장갑을 착용하면 해결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발현 시기는 9~13세 사이. 원인 파악 후 머리띠나 모자를 착용해 대체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고집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바른생각과 바른 마음으로 바른것만을 고집스럽게 취급합니다.

smartstore.naver.com

#발모광 #옥탑방문제아들 #강박장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