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세상이야기

태풍 링링 최고 시속 200km(초속 55m) 6~7일 위험 태풍 특보 중 행동요령

by 아자리77 2019. 9. 6.

#태풍링링 #초속55m #6~7일위험 #태풍특보중행동요령

中·日 때린 태풍 '링링' 피해 심각…건물 통째 날렸다
태풍 링링, 6~7일 위험···9년전 곤파스처럼 당하지 않으려면

태풍 링링, 6~7일 위험···9년전 곤파스처럼 당하지 않으려면 

태풍 링링, 여기까지 오면서 타이완, 중국, 일본에 엄청난 피해를 냈습니다. 자동차 뒤집는 것은 예사고 건물까지 무너트릴 정도였습니다. 우리한테 닥칠 수도 있는 상황이니까 잘 봐두셔야 됩니다.

베이징 송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하천 옆 3층짜리 건물이 기울어진 채 위태롭게 서 있습니다.

시간당 100mm가 넘는 폭우로 불어난 강물이 급류를 이루면서 지반을 무너뜨린 겁니다.

도로 곳곳이 물바다가 됐고 지하 주차장은 완전히 물에 잠겨 버렸습니다.

북상하는 태풍 링링의 왼편에 위치한 중국 상하이와 저장성 등에는 어제(5일)부터 강한 비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중국 저장성 주민 : 피해가 너무 심해요. 집 안에 전기 오토바이도 있고, 지하실에 물건들도 많았는데 (모두 잠겨버렸어요.)]

침수 피해와 함께 항공기 수십 편이 결항됐고 일부 지역에는 휴교령도 내려졌습니다.

중국 기상대는 태풍 경로에 있는 동부 연안에 태풍 경보를 발령하고 있습니다.

태풍 링링은 앞서 어제 일본 오키나와를 강타했습니다.

초속 60m가 넘는 강풍과 폭우로 곳곳에서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옥상에 있던 가 건물이 힘없이 날아가고 주차장에 있던 차도 뒤집혔습니다.

일본 소방당국은 태풍 링링으로 오키나와 인근 미야코섬에서만 5명이 다쳤고 2만여 가구가 한때 정전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태풍 링링이 기록적인 폭우와 강풍으로 큰 피해를 내고 있는 만큼 어느 때보다 철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북상 중인 제13호 태풍 ‘링링’이 6∼7일 우리나라 전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링링’은 9년 전인 2010년 ‘곤파스(인명피해 6명, 재산 피해액 1673억원)’에 비견되는 피해가 예상될 만큼 강력한 태풍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링링은 7일 오전 3시쯤 제주도 서귀포 서남서쪽 약 150㎞ 부근 해상에 이르고 이어 오후 3시쯤 충남 서산 서남서쪽 약 140㎞ 해상을 지나 밤사이 경기 북부ㆍ황해도 서해안에 상륙할 전망이다

태풍 링링, 6~7일 위험···9년전 곤파스처럼 당하지 않으려면


‘링링’은 최고 시속 200km(초속 55m)의 기록적인 강풍을 몰고 올 것으로 예상된다. 중심 부근 최대 풍속은 무려 초속 47m(시속 169㎞)에 달한다. 이 정도 강풍은 자동차와 선박이 뒤집히고 나무가 뿌리째 뽑힐 수도 있다.
 

] 태풍 링링, 6~7일 위험···9년전 곤파스처럼 당하지 않으려면


7∼8일 예상강수량은 제주ㆍ남해안ㆍ지리산 부근 100∼200㎜(많은 곳 400㎜ 이상), 중부지방(강원 영동 제외)ㆍ전라도 50∼100㎜(많은 곳 150㎜ 이상), 강원 영동ㆍ경상도 20∼60㎜다.

 태풍 링링, 6~7일 위험···9년전 곤파스처럼 당하지 않으려면


#태풍링링 #초속55m #6~7일위험 #태풍특보중행동요령
태풍예보시 행동요령

1.태풍의 진로 및 도달 시간을 파악해서 어떻게 대피할지를 생각합니다.
-TV, 라디오, 인터넷, 스마트폰 등으로 기상상황을 미리 파악하여 어떻게 할지를 준비합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안전디딤돌)을 통해 재난정보를 파악하여 주변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2.산간ㆍ계곡, 하천, 방파제 등 위험지역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산간ㆍ계곡, 하천, 방파제 등에서 야영이나 물놀이를 멈추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함께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저지대나 상습 침수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지하 공간이나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ㆍ건물 등에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3. 주택이나 차량, 시설물 등의 보호를 위해 가족이나 지역주민과 함께 준비합니다.
-바람에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 간판 등은 미리 결박하고, 창문은 창틀에 단단하게 테이프 등으로 고정합니다.
-하천이나 해변, 저지대에 주차된 차량은 안전한 곳으로 이동합니다.
-가족과 함께 가정의 하수구나 집 주변의 배수구를 미리 점검하고 막힌 곳은 뚫습니다.
-침수가 예상되는 아파트 지하주차장, 건물 등은 모래주머니, 물막이 판 등을 이용하여 침수를 예방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시설하우스 등 농업 시설물은 버팀목이나 비닐 끈 등으로 단단히 묶고, 농경지는 배수로를 정비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선박이나 어망ㆍ어구 등은 미리 결박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합니다.
-지역 주민과 함께 공사장, 축대, 옹벽 등을 미리 점검합니다.

4.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준비하여 재난에 대비합니다.
-비상시 신속한 대피를 위해 응급용품은 미리 배낭 등에 넣어둡니다.
-상수도 공급이 중단될 수 있으므로 욕실 등에 미리 물을 받아둡니다.
-정전에 대비하여 비상용 랜턴, 양초, 배터리 등을 미리 준비해 둡니다.
-긴급 상황에 따른 정보 수신을 위해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을 설치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 등과의 긴급 연락망을 확인합니다.

5.외출은 자제하고 연세 많은 어르신 등은 수시로 안부를 확인합니다.
-약속된 일정은 취소하거나 조정하여 외출을 자제하고, 주변에 정보를 알려 줍니다.
-연세 많은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은 외출을 하지 않도록 당부하고 수시로 전화 등을 통해 안부를 확인합니다.

[출처: 중앙일보] 태풍 링링, 6~7일 위험···9년전 곤파스처럼 당하지 않으려면


태풍 특보 중 행동요령

1. 나와 가족, 지인들의 안전을 위해 외출은 자제하고 정보를 지속해서 청취하며 정보가 필요한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TV, 라디오 등을 통해 기상정보를 청취하여 내가 있는 지역의 상황을 지속해서 파악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줍니다.
-가족, 지인, 이웃과 연락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위험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차량은 속도를 줄여 운행하고, 강가, 해안가 등 급류에 휩쓸릴 수 있는 지역이나 침수 위험지역에는 접근하지 말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줍니다.
-특히, 침수된 도로, 지하차도, 교량 등에서는 차량의 통행을 엄격히 금지합니다.

2. 건물, 집안 등 실내에서의 안전수칙을 미리 알아두고 가족과 함께 확인합니다.

-건물의 출입문, 창문은 닫아서 파손되지 않도록 하고, 창문이나 유리문에서 되도록 떨어져 있도록 합니다.
-강풍으로 인해 피해를 보지 않도록 가급적 욕실과 같이 창문이 없는 방이나 집안의 제일 안쪽으로 이동합니다.
-가스 누출로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차단하고, 감전 위험이 있는 집 안팎의 전기시설은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정전이 발생한 경우 양초를 사용하지 말고 휴대용 랜턴, 휴대폰 등을 사용합니다.

3. 위험지역은 접근하지 말고,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대피합니다.

-침수지역, 산간ㆍ계곡 등 위험지역에 있거나 대피 권고를 받았을 경우에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과 함께 즉시 안전한 지역으로 대피합니다.
-특히, 주변에 연세가 많거나 홀로 계신 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 대피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은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공사장, 전신주, 지하 공간 등 위험지역에는 접근하지 않도록 합니다.
-농촌 지역에서는 논둑이나 물꼬를 보러 나가지 않습니다.
-이동식 가옥이나 임시 시설에 거주할 경우에는 견고한 건물로 즉시 이동하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위험지역을 알려줍니다.
-운행 중인 선박은 주변에 있는 선박이나 해경에 현재 위치를 알려주고 태풍의 이동 경로에서 최대한 멀리 대피합니다.
-운행 중인 선박은 주변에 있는 선박이나 해경에 현재 위치를 알려주고 태풍의 이동 경로에서 최대한 멀리 대피합니다.
-태풍이 지나간 후에는 이웃들과 함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가까운 행정복지센터 등에 피해를 신고하여 보수ㆍ보강을 하도록 합니다.
 

 태풍 링링, 6~7일 위험···9년전 곤파스처럼 당하지 않으려면

댓글